본문 바로가기
요리

시판 간장게장소스 간장으로 간편하게 집에서 간장게장 만들기

by MiTheDuck 2023. 10. 15.
728x90
반응형

간장게장을 집에서 만든다고? 네 가능하지요. 요즘 가를 꽃게가 제철이라 활꽃게로 집에서도 시판 간장게장소스 간장을 사서 아주아주 간편하게 간장게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 먹는 것 대비 가격적으로 약 1/3 정도 비용을 아낄 수 있어요. 물론 나의 노동력이 조금 들어가긴 하지만 눈으로 직접 보면서 싱싱하고 좋은 재료로  훨씬 깨끗하게 손질해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집밥 음식만의 장점이 있지요.

밥도둑 간장게장
밥도둑 간장게장

 

간장게장 한상 차림
간장게장 한상차림

시중에 간장게장소스를 판매하는거 알고 계셨나요? 저도 첨엔 이게 될까? 이게 맛있을까? 했는데 제가 직접 간장부어 재료넣고 고아 만든 것보다 훨씬 맛있고요. 심지어는 간장게장 맛집에 나오는 게장보다 더 맛있다고 장담할 수 있어요. 진짜 사 먹는 맛이 난다니까요. 우리 집에 밥도둑 소환 가능하고요~ 흰쌀밥만 든든하게 준비해 보세요 진짜 진짜 믿고 만들어 보시길 강추강추 드리옵니다. 

 

 


재료와 만드는 방법

 

가을 활꽃게 10마리 

레몬 2개

홍고추 청양고추 각 2-3개씩

간장게장간장 2.5kg 

 

 

반응형

가을 활꽃게 손질하기
가을 활 꽃게 손질하기

대형마트에만 가도 살아있는 활꽃게를 살 수 있으니 너무 좋은 세상이지요. 톱밥 꽃게이지만 살아서 집까지 배송을 해 주어서 간편하게 집에서 받아 손질을 할 수 있었어요. 숯꽃게 위주로 왔고요 알도 꽉 차고 크기도 적당했고 무엇보다 모두 살아서 와주었기에 정말 싱싱했어요. 우선 꽃게는 3시간 냉동실에 넣어서 모두 기절  (사망) 시킨 후 작업을 했고요. 냉동실에 3시간 정도 얼려둔 다음 작업을 해야 꽃게도 죽고, 손질과정에서 다리도 안 떨어집니다. 게는 위협을 느끼면 다리를 스스로 떼어내니까요. 손질도 훨씬 쉬워지고 게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 게살도 빠지지 않아서 냉동실 3시간 넣어둔 다음 꺼내서 세척용 솔로 게의 겉 부분을 깨끗이 꼼꼼하게 세척하고 배 딱지도 열어서 안에 있는 똥도 빼내어 깨끗이 손질해 주세요.

 

 

간장게장 소스 간장한번 팔팔 끓여줍니다.세균이 모두 없어지도록 팔팔 끓입니다.
시판 간장게장소스 간장을 한번 끓여서 식혀줍니다.

저는 쿠팡에서 8,900원 주고 2.5kg짜리 간장게장 간장을 샀습니다. 많은 종류가 있지만 제가 산 제품이 후기도 많고 파는 맛이 난다고 하길래 샀는데 실패 없었고 정말 맛있었어요. 그냥 간장만 쓰면 매우 짜니소스 : 물  = 1 : 1.3~1.5 비율로 희석해서 사용하라고 설명서에 나와있어요. 간장게장만 만들 수 있는 게 아니고 간장새우, 간장연어장, 간장소라장, 간장전복장등 다양하게 모두 만들 수 있는 만든 게장 소스니까 활용도가 정말 대박이에요. 가격도 비싼 편이 아니고요.  물과 희석해서 한번 팔팔 끓여주었어요. 10분 정도 끓인 후 완전히 식혀서 준비합니다. 덜 식힌 간장소스는 게를 익혀버리기 때문이지요.

 

 

 

세척한 게를 레몬과 함께 담습니다.끓여둔 게장 소스를 부어줍니다.다른 통도 마찬가지
소독한 통에 게를 차곡히 쌇고 끓여서 식혀둔 소스를 붓습니다.

간장물을 식힐 동안 손질한 게를 살균한 통에 차곡히 담아주세요. 보관통은 열탕 소독해서 세균을 없애줘야 게장 보관기간이 늘어나는데요. 게장은 만든 후 3일 이내 드시는 걸 추천하고요. 3일이 넘는다면 간장물을 한 번 더 끓여줘야 부패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어요. 늦어도 1주일 안에는 모두 먹어야 안심입니다. 아무래도 익힌 게 아니기 때문에 안전하게 먹는 게 중요하겠지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레몬과 양파를 슬라이스 해서 사이사이 얹어두고 완전히 식힌 간장게장 소스를 게가 푹 잠기도록 부어 주었어요. 저는 게 10마리로 게장을 담갔기 때문에 2.5kg 소스 1 통과 물을 1.5배 희석해서 약 4kg 정도 되는 양을 모두 사용했는데요. 게의 양이 적다면 소스의 양을 조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10마리를 보관할 커다란 김치통이나 용기도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고요. 

 

간장 물을 부은 다음 반나절만 지나도 바로 먹을 수 있지만 푹 맛이 들려면 냉장고에서 하루 지난 후 다음날 먹어보세요. 아주 맛이 기가 막혀요.

 

728x90

게장딱지밥
밥도둑 게딱지밥

친정 엄마께 세 마리 갖다 드리니 산거냐고 하시더군요. 제가 직접 담았다니까 산 것보다 더 맛있다며 어찌나 칭찬을 받았는지요. 별다른 육수재료 없이 간장소스에 충분히 향신재가 들어있어서 게의 비린맛을 기가 막히게 잡아주고 단짠단짠 한 맛이 과하지 않고 정말 소스 배합이 미쳤더라고요. 게딱지 열어서 녹진한 게장에 스며든 간장에 밥을 넣고 참기름 떨어뜨려서 바로 게딱지밥 비벼 먹었는데 제대로 밥도둑이었습니다.

간장새우초밥과 간장게장
간장새우 초밥과 간장게장 한상

이날은 간장새우장으로 만든 새우 초밥과 간장게장으로 한 상 차려서 가족들과 맛있게 저녁식사를 했어요. 고기까지 구웠더니 밥도둑이 도대체 몇 개 인지 가족 모두 밥 두 그릇씩 뚝딱 비웠어요. 

 

밥도둑 간장게장
밥도둑 간장게장
두마리면 밥 두그릇 가능

 

간장게장 두 마리면 밥 두 공기 가능한 저이기에 10마리 해치우는데 3일도 안 걸렸다고 합니다. ^^ 며칠 동안 원 없이 간장게장을 먹고 나니 당분간 생각 안 날 지경이었지요. 남은 간장게장 간장은 버리지 않고 다른 요리에 활용이 가능해요.

게를 다 건져먹고 난 간장은 다시 한번 팔팔 끓인 후 밑반찬으로 활용해 보세요 이번엔 생걸로 장조림 하지 마시고 완전히 익힌 재료로 장조림을 담아 보세요. 감칠맛이 더 좋아요 

 

남은 간장게장 소스 활용남은 간장게장 소스활용
남은 간장 게장 소스 활용

남은 간장게장을 끓인 후 계란장과 익힌 전복을 넣어 전복장을 만들어서 남은 간장도 알뜰하게 잘 먹었어요. 간장게장을 시중에서 사서 먹으려면 가격도 부담되고 신선도도 걱정되는데요. 활꽃게를 직접 사서 집에서 내가 해 먹으니 이렇게 좋을 수가 없어요. 그리고 간장 배합 맛 재료 이런 거 신경 안 쓰고, 시판 간장게장소스 한 통만 사면 만사 오케이니까 간장게장이 이렇게 쉬운 요리가 될 줄이야 싶더군요.   이제 집에서도 쉽게 간장게장 만들기 해보세요^^ 매우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