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대패 소고기와 새우를 넣은 바질페스토 파스타

by MiTheDuck 2023. 7. 5.
728x90
반응형

바질페스토파스타
바질페스토 파스타

각종 페스토를 만들기를 즐겨하는데 제일 즐겨 먹는 바질페스토 포스팅을 하지 않았더군요. 여름철 바질이 쌀 때 잔뜩 만들어 두고 먹는 이태리 쌈장 바질페스토를 만들어서 파스타 해 먹었어요. 페스토만 넣어도 맛있지만  얇게 썬 냉동 대패 소고기와 새우를 넣어서 더욱 풍성한 맛으로 즐겨보았습니다. 향긋하고 어찌나 맛이 있던지요. 페스토는 으깬다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말 그대로 으깨어 만드는데요 소량으로 만들 땐 절구에 짓이겨 빻아서 만들 수 있지만 저는 500g 대량으로 만들어서 믹서기를 사용했습니다. 

바질페스토 파스타
바질페스토 파스타

바질페스토의 향이 아주 좋았던 맛있는 한그릇 이었는데요 파스타로 만들어도 맛있지만 리조토나 볶음밥에도 넣어 먹기도 하고요. 저는 샌드위치 만들 때 페스토와 크림치즈를 듬뿍 발라 만들어 먹기도 해요 참 맛있습니다. 갓 만들어 먹는 그날은 바질의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어서 참 행복한 시간이 아닐 수 없어요. 신선한 바질과 더불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어떤 걸 선택하느냐에 따라 맛도 많아 달라진다고는 하지만 저는 그냥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만들었어요. 맛잘알 미식가 아니라면 폰타나 or 백설 제품으로 골라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미식에 관심이 있다면 올리브오일도 상급으로 고르고 치즈도 견과류(잣)도 최상급으로 골라 만들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자주 만들어 먹는 만큼 제가 즐기는 방식과 농도로 레시피 소개할게요 

 

 

 


재료와 만드는 방법

 

바질 500g 

견과류 100g

소금 1큰술

올리브오일 250ml

마늘 3톨

그라나파다노치즈  70g

 

파스타 면 2인분 

냉동 대패 소고기 한줌 

새우 3-4마리

바질 페스토 2-3큰술

 

 

 

 

반응형

 

 

 

바질 500g바질 세척
바질 500g

바질은 500g 구입했어요.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요. 딜이랑 이탈리안 파슬리도 함께 주문해서 신나게 며칠 동안 좋아하는 파스타를 해 먹었어요. 딜은 새우구이 랑 오징어버터구이 할 때 다져서 넣었더니 풍미가 아주 아주 좋았는데요. 딜 버터오징어 레시피도 시간이 되면 사진 찍어서 포스팅해볼게요. 이탈리안 파슬리로는 아메리칸셰프 영화에서 스칼렛 요한슨이 먹었던 파스타를 만들었는데 참 맛있더라고요. 그것도 차차 포스팅해볼게요. 기대해 주세요 

 

바질 500g의 양이 꽤 됩니다. 옆에 둔 스마트 폰이랑 비교해서 양을 가늠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바질은 물에 담궈 세척가루(칼슘파우더) 뿌려서 잔류농약 깨끗이 세척해 주었어요. 제가 스위트바질을 직접 키워본 적이 있는데 벌레가 많이 꼬이더라고요 아무래도 농약을 치지 않았을까 해서 꼼꼼히 세척해 주었습니다. 

 

믹서에 갈아주기
바질 손질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해 주는데요 야채 탈수기 돌리면 되지만 양이 많아서 키친타월 깔고 꼼꼼히 닦으며 물기 제거 해주었습니다. 살짝 말려 물기가 없어졌을 때 반정도를 믹서기에 담고 재료들을 넣고 조금씩 갈아주었어요. 올리브오일을 미리 넣어 줘야 갈리기 좋은 농도가 됩니다. 잎만으로는 믹서가 잘 갈리지 않아서 스페츌러로 뒤적뒤적 눌러주고 섞어줘 가면서 갈아주었어요. 믹서기를 통째로 잡고 흔들면서 갈아 주기도 했는데 약간의 스킬이 필요한 대량 페스토 제조 현장입니다. 잘 뒤섞으면서 갈아주면 많은 양이라도 충분히 잘 갈아지니 시도해 보시길 바라요. 조금씩 추가해 가면서 바질 500g을 모두 갈아주었습니다. 

 

바질 500g

견과류 100g

소금 1큰술

올리브오일 250ml

마늘 3톨

그라나파다노치즈  70g

 

바질페스토완성바질페스토 완성
바질 페스토 완성

잘 갈려진 바질 페스토는 열탕 소독해서 완전히 건조해둔 유리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냉장고에서는 일주일 정도 , 냉동고에서는 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고 갈변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페스토를 담고 그 위에 올리브 오일을 한층 덮어주면 공기가 차단되어서 갈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페스토 만드는 날에는 반드시 페스토 파스타를 해 먹는데요. 이유는 믹서기에 남은 페스토들이 아까워서입니다. 알뜰하게 싹싹 먹어야겠죠. 파스타 면 삶습니다. 

 

 

728x90

새우손질파스타 만들기
바질 페스토 파스타 만들기

새우는 등에 칼집을 내어서 등에 있는 새우 내장을 꺼내주었어요 이렇게 등을 따주면 나중에 구웠을때 모양도 예쁩니다. 아이가 먹을 거라 새우꼬리까지 모두 떼어내 구워줬어요. 소고기는 샤부샤부용 대패 소고기를 썼는데요 잘 어울렸어요. 없다면 새우 소고기 둘 다 빼줘도 무방한데요. 소고기는 얇은 소고기가 엄청 잘 어울리니 추천드립니다. 샤부샤부용이나 차돌박이 추천해요. 구울 때 고기와 새우에 소금 간 살짝 해줬어요.  소금을 넣은 물에 파스타면은 90% 삶아 준 다음 페스토와 함께 나머지 익혀주면 된답니다. 

 

 

소고기와 새우 굽기페스토 부어서 끓이기
바질페스토 파스타만들기

새우와 소고기가 완전히 익었다면 바질 페스토와 면을 넣고 면수를 5큰술 정도 넣어서 농도를 잡아 주었습니다. 꾸덕함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 다르니까 본인이 원하는 정도의 꾸덕함이 될때까지 면수를 추가해주시면 될 것 같고요. 페스토 만들 때 소금을 1큰술 넣긴 했지만 면을 먹어보고 간이 모자라다 싶으면 소금을 추가로 넣어주면 됩니다. 면수도 충분히 짜서 소금간이 필요 하지 않을 수 있으니 꼭 맛본 다음 소금으로 마무리해주세요 

 

 

저는 면수를 직접 넣지 않고 이렇게 믹서기에 남은 페스토까지 싹싹 먹기위해 믹서기에 면수를 넣어 흔들흔들 해준다음 부어주었어요. 그럼 믹서기에 남아 있는 페스토도 버리는 것 없이 다 먹을 수 있거든요. 요 방법 추천합니다. 바질 페스토의 양은 원하는 만큼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저는 페스토를 엄청 좋아해서 3큰술 정도 넣어 꾸떡 하게 먹는 편이에요. 2큰술 정도 넣으면 적당할 것 같고, 저처럼 페스토를 좋아한다면 1큰술 정도 더 넣어주면 좋겠고요. 치즈와 견과류 그리고 올리브오일이 들어가는 만큼 칼로리가 높으니 다이어트 중이라면 조금 적게 넣는 걸 추천해요. (물론 재료들이 몸에는 좋지만요)

 

 

 

 

완성된 바질 페스토 파스타
완성

그릇에 잘 담아 주면 완성이에요 아들과 함께 먹을 거라 1.5인분을 만들어서 나눠먹었어요. 양이 적당하니 딱 좋았습니다. 파스타는 역시 약간 모자란 듯 먹어야 더 맛있는것 같습니다. 

 

 

 

 

바질페스토로 만든 파스타아들과 함께 점심
바질 페스토로 만든 파스타
소고기와 새우 그리고 바질 페스토로 만든 파스타
파스타 한그릇

칼로리는 높지만 몸에 좋은 재료들이 많이 들어가서 건강한 한끼입니다. 브런치로도 좋지만 와인이랑 잘 어울리죠. 고기랑 새우가 들어가서 포만감도 좋으니 저녁식사나 안주로도 손색이 없는 것 같고, 맛도 훌륭하니 손님 오셨을  때 근사하게 대접할 수 있습니다. 페스토 한 번 만들어 두면 두고두고 즐길 수 있다는 게 최 장점이지요.

 

 

아들과 함께 맛있게 먹었습니다.파스타 한입
시식

아들도 연신 맛있다며 고개를 끄덕이며 돌돌말아 참 잘 먹어주었습니다. 소고기의 식감도 톡톡 터지는 새우의 식감도 참 잘 어울렸던 바질페스토 파스타 였습니다. 맛있게 드세요

 

 

 

 

 

728x90
반응형